이 포스팅은 공부 복습을 위한 요약 정리입니다! 

언어에 대한 지식은 receptive skills와 productive skills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receptive skills는 듣기와 읽기 그리고 productive skills는 말하기와 쓰기를 의미해요. 어렵기는 엄청 어려운데, 어려운 난이도와는 별개로 교수법 대한 설명이 비교적 단순(?)해요.

 

[영어 쓰기 접근방법과 특징]

 

영어 쓰기에 접근하는 방법은 두 가지 방법이 있어요. 우선은 product-oriented approach, 그다음은 process-oriented approach에요.

 

1) product-oriented approach결과물 중심 접근이에요. 초보 학습자에게 적합하며, error-free text를 만드는 것이 목표예요. 그래서 잘 쓰인 text 혹은 외국에서 작성된 자료를 그대로 복사, 변형하는 형식의 수업을 위주로 해요.

 

2) process-oriented approach과정 중심 접근이에요. 학습자는 글을 자유롭게 써요, 진짜요! 다만 같은 주제에 대해 써요. 그리고 글이 완성될때 마다 feedback을 해요. feedback의 주체학습자 본인(check list), 동료(peer-editing) 혹은 선생님(conferencing)이 진행해요. 이런 접근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학습자의 사고 과정이 수정, 보완하는 과정에서 발달된다고 보기 때문이에요. 

[영어 쓰기 단계]

1) pre writing

이 단계에서 학습자는 주제를 고르기 위해 자유로운 글쓰기를 진행해요. word mapping(주제를 관련단어로 내용 조직을 확장, 정교화), brainstorming, freewriting(=quick writing,5~10분 동안 쓰기) 등의 활동을 진행하죠. 이 단계는 초벌구이와 같아요. 글을 완벽하게 쓰기보단 생각을 정리하는 단계라고 생각하면 돼요.

 

2) while- post writing

이 단계에서는 process-oriented approach에 따라 글을 쓰고, feedback 하는 과정을 계속 반복해요, 선생님은 feedback을 진행할 때 학습자의 fluency요소를 집중적으로 봐야 해요. 말하기에서도 얘기했듯, 언어의 가장 중요한 것은 매끄러운 의사소통과 정보전달이니까요. 그리고 여러 번의 feedback을 거쳐 점차 집중의 중심을 accuracy로 옮겨 가요. 매끄러운 전달도 문법의 정확성 없이는 힘드니까요. 

 

[영어 쓰기 feedback]

영어 쓰기 시작부터 지금 까지 feedback이 많이 언급되었어요. 그만큼 feedback이 가진 힘이 강력하기 때문이죠! 선생님은 학습자의 강점과 fluency에 우선 집중하고 점차 약점과 accuracy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feedback을 진행해야 해요. 단 feedback은 학습자의 성적에 대한 평가가 아닌 성장의 발판이란 개념을 가지고 해야 해요. 

 

1) Check list: 학습자에게 본인의 글을 검사할 수 있는 검사표를 제공해줘요. check list가 문법적인 요인에 집중한다면 accuracy를 내용의 구성에 집중한다면 fluency를 체크할 수 있겠죠

 

2) Written comment: 선생님이 학습자들에게 칭찬할 점과 수정할 점을 글로 써서 제공하는 방법이에요

 

3) Talking about the paper: 선생님이 학습자와 1:1로 글에 대한 얘기를 나누는 거예요,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죠.

 

[영어 쓰기 활동]

1) controlled writing: 이 활동에서 학습자는 맥락이 없는 문장을 반복, 변형하는 방식으로 글을 써요. 문법 수업이면서 동시에 초보 학습자에게 많이 쓰이는 방법이죠. 예를 들어 "he writes a sentece"라는 문장에서 주어를 바꿔서(ex: "she writes a sentence") 써보라던지, 동사시제를 바꿔서(ex: "he wrote a sentence") 써보라던지 말이죠.

 

2) guided writing: 이 활동에 학습자는 약간의 맥락이 있는 문장들을 받아요. 학습자는 질문에 대한 답을 글로 작성하거나, 주어진 문장들을 합쳐 하나의 text로 만드는 활동을 하죠.

 

3) dicto composition: 선생님이 2~3번 읽어준 단락을 순전히 기억에 의존(노트 필기 없이!)해서 재구성하는 활동이에요. 

 

4) free writing: 학습자들의 생각을 자유롭게 쓰는 거예요. 실생활과 관련된 글이라 학습자의 높은 동기를 기대할 수 있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