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er's Grammar를 요약정리하면서, 영어에 관심 없는 학생들이 보기엔 지. . . 게 재미없고, 어려운 거 같아요. 그래서 제가 학생들 지도할 때의 내용과 섞어서 조금 쉽게 정리해봤어요. 이 포스팅을 통해서 제가 저번에 포스팅한 글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Teacher's Grammar] Chapter 14 Modal Verbs (feat 조동사) part 1

공부 중인 내용을 요약정리하는 시간! 저번에는 의문문에 관한 내용을 다뤄봤어요. 오늘 다루는 Modal verbs(서법 조동사) 또한 내용의 출처는 "THE TEACHER’S GRAMMAR of ENGLISH"입니다. 내용 공부가 어..

square-box-english.tistory.com

 

조동사 기본 특징

1) 조동사는 반드시 일반 동사 에 위치해요.

2) 조동사는 일반 동사는 불가능도치(=주어와 동사의 자리 바꿈), 부정 표현(= +not), 그리고 의미 추가기능을 대신해줘요.

 

 

조동사의 종류

조동사는 Auxiliary verbs (=조동사:be, have, do가 여기에 포함돼요.)와 Modal verbs (=서법 조동사: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조동사”에요)로 Be와 have, do가 조동사라는 사실이 신기하죠? 하지만 앞에서 말한 조동사의 기본 특(=일반동사 앞에 위치, 부정, 도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조동사의 기능을 하는 아이들이랍니다. 하지만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기능이 조금 다르기 때문이에요.

조금 다른 조동사 be: 이 아이 에 오는 일반 동사는 반드시 -ing 또는 -PP로 모습을 바꿔야 해요.

be + V-ing: He is running. > He isn’t running. > Is he running?
Be + V-pp(ed): My brother was punched by bob.

예문에서 보이듯 be동사 뒤에 ing가 오면 우리가 아는 “진행형”이 되죠, 그리고 PP(-ed)가 오면  수동태”가 되죠. Modal verbs에는 이런 기능이 없어요

 

조금 다른 조동사 Have: 이 아이 에 오는 일반 동사는 반드시 PP로 그 모습을 바꿔야 해요. 그렇게 하면 우리에게는 "완료 시제"로 익숙한 "have + PP" 구조가 되죠! 이런 기능은 역시 Modal verbs에는 없어요. 

have + PP: I have finished my homework.

 

조금 다른 조동사 Do: 이 아이 be have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어요. 문장 안에 일반동사만 있어서 주어 동사 자리 바꿈이 불가능한 상황"do"가 투입되어 대신 도치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예를 들어 의문문을 만든다고 해봐요. 일반동사는 자기 자리에 고정되어 움직이지 못하는 아이예요. 이 상황에 do가 대신 들어가 도치되는 거죠! 

You buy something. > do you buy something?

 

           끝으로 Modal verbs (서법 조동사)에요. 이 아이들은 조동사의 기본 특징을 전부 가지고 있고, 조동사마다 뜻도 다양해요. 서법 조동사에는 can, could, may, might, must, shall, should, will, would, have to, had better, had best, dare, need to, ought to 등이 있어요. 단어가 많은 만큼 뜻도 다양하지만, 공통점을 꽉~~~~~~~~~~~~~~~! 잡고 들어간다면 아주 쉬워져요! 서법 조동사는 공통적으로 [능력, 허가, 추측, 조언, 의무, 필요]의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Modal verbs반드시 Auxiliary와 main verb앞에 와야 해요.

They may have left already. : Modal verbs (=may) + Auxiliary (have) + Main verb-pp (left)

 

참 쉽죠?

 

제가 저번 시간에 포스팅한 조동사modal verbs에 관한 내용이에요. 언어인 만큼 사용하는 문맥에 따라 의미와 기능이 다양할 수밖에 없어요. 그 모든 걸 설명하려고 하면 욕심이죠. (외울 수도 없고!) 하지만 공통점만 잡고 들어간다면 아주 쉬워질 거예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