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박현수, bulid up 1

지금뿐만 아니라, 옛날에도 외국어(L2)에 대한 학습 욕구는 높았어요. 성공적인 학습자가 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지요. 그리고 지금과 똑같이 학습자가 외국어를 학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오류가 발생했죠. 많은 교수와 학자들은 왜 오류가 생기는지, 어떤 교수법을 사용해야 오류가 사라지는지에 대해 궁금해했어요. 오늘은 오래간만에 영어교육학 공부한 김에 오류의 발생 원인에 대해 요약정리하겠어요. 이번 포스팅을 통해 임용을 준비 하시는 예비 선생님들에게는 복습의 기회가 되었으면 해요!

 

 

 

 

언어 분석 및 중간 언어

대조 분석: contrast analysis

행동주의와 언어의 구조주의에 근거를 두고 오류에 대해 분석하려고 한 방법이에요. 이 방법은 행동주의에 근거를 두고 있는 만큼 오류를 학습의 실패로 생각했어요. 이들이 분석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아요.  

과정

1) 나열 (description)  2) 선택 (selection) 3) 대조 (contrast)  4)  예측 (prediction)

 

description에서 모국어(L1)와 배우고자 하는 목표어(L2, target language)의 특징들을 나열해요. selection에서 배우고자 혹은 습득하고자 하는 특징을 선택해요. 그러고 나서 대조(=contrast)를 실시하는 거죠. 한국어와 영어로 예를 들자면 'ㄹ'발음과 "r 또는 L" 발음이 있어요. 차이가 명확하죠. 차이 때문에 오류가 발생한다고 예측(=prediction) 할 수 있는 거죠. 끝으로  지도하는 선생은 이 예측을 고려해서 완벽한 발음 학습(=오류가 없는)이 되도록 수업을 조직해야 하죠.

대조 분석에서 강한 입장(strong version)에 따르면 모국어가 외국어 학습의 유일한 오류의 원인(L1=Interference)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반대로 약한 입장(weak version)은 언어 학습 후에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 깊이 연구하고, L1 이외에 다양한 요인들이 오류를 만든다고 생각했어요. 

** 강한 입장(strong version)의 경우, 오류에 대한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지 못했고, 오로지 L1으로만 한정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요. 이 때문에 이후에 오류 분석이 등장하게 되죠.

 

 

 

 

학습자 언어와 오류 분석: Interlanguage & Error analysis

학습자 언어: Interlanguage

오류 분석에 들어가기 전, 학습자 언어 (Interlanguage)에 대해 알아야 해요. interlanguage란 학습자가 목표어 (L2, target language) 학습 과정에서 형성불완전한 언어 체계로, 이 체계가 모국어 (L1)와 목표어 (L2, target language) 사이에 존재하는 상태예요. 

시작과 완성 사이에 존재하는 만큼 Interlanguage는Dynamic 하며, Variable, systematic 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요. 각 특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우선 Dynamic학습자 언어가 끊임없이 수정하고, 발전한다는 거죠. 두 번째로 Variable문맥에 따라 Interlanguage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이며, 끝으로 systematic이란, Interlanguage가 일정한 체계를 가지고 발생한다는 거죠. Interlanguage는 아래의 과정을 따라 발전해요. 

과정: 

1) presystematic 2) emergent 3) systematic 4) stablization
오류가 무작위 발생

문법 규칙을 습득해서 발화

조언을 거부 (= 고칠 수 없음)

backsliding 발생 (=퇴화, 오류 다시 발생)

체계적으로 오류를 만들고, 스스로 수정 할 수 있음

오류 발생 없이 발화할 수 있음. 

오류에 대한 수정 (=feedback)이 부족했다면, 화석화 (=fossilization)이 발생. 

U-shaped learning Stage 1: error-free  stage 2: incorrect use

Stage 3: correct use

 위의 관점과 u-shaped learning에 따라 학습자가 만드는 error는 학습에 대한 실패가 아닌, 학습의 과정으로 인식이 바뀌게 되어요. 그리고 선생님의 역할(=feed back 제공)도 강조가 되죠

 

 

오류 분석: Error analysis

오류 분석은 학습자가 만든 오류를 관찰, 분석하는 방법이에요. 이 방법에서 오류의 원인은 4가지가 제시되어요. 1번 째Interlingual transter (=언어 간의 전이)모국어의 간섭(interference)으로 발생하는 오류예요. 예를 들자면 한국어의 "ㄹ"발음 때문에 영어의 "L과 R" 발음을 힘들어하는 경우가 있죠.

2번째 Intralingual transfer (=언어 내 전이) 목표어 자체의 간섭 현상으로 예를 들자면 과잉 일반화가 있죠. 과거형은 모두 -ed가 붙는다고 인지한 학생이 go의 과거형을 goed라고 생각하는 경우죠.

3번째학습 환경 (=context of learning) 책이나 수업에서 잘못 배운 경우예요.
끝으로 의사소통 전략(=communication strategies)으로 이 경우 학습자는 본인의 부족한 어휘력 또는 소통능력을 메우기 위해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요. 

 

원인은 알았으니 이제 분석을 해야겠지요? 오류 분석의 시작오류의 판별(=identifying)입니다. 판별에 따르면 오류가 의미 또는 문맥 이해에 치명적인 경우 Covert error(=global error)라고 하고, 의미 이해에는 문제가 없으나 문법 등 세부적인 사항에서 발생한 경우 Overt error (=local error)라고 해요. 

선생님은 학습자의 오류가 Covert error인지 Overt error인지 구분하고, Covert error(=global error)의 경우, 소통 자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먼저 수정(=feed back)해줘야 해요

 

 

 

FEED BACK

위에서부터 지금 까지 계속 FEED BACK이 등장했지요. 쉽게 말하면 학생이 만든 오류에 대한 수정을 FEED BACK이라고 해요. 하지만 무작정 규칙 없이 답부터 제시하면 답이 없어요. 

1) 우선 선생님은 학습자에게  Affective Feedback(=정의적 피드백)을 제공해야 해요. 이 작업을 통해 선생님은 학생의 거부감 (=affective filter high > low)낮출 수 있게 되죠. 예를 들자면 학생의 강점(=strong point)을 칭찬(+몸짓, 표정, 목소리 포함) 하는 거죠.

2) 학생의 거부감이 낮아진 상태에서 학생이 만든 오류에 대한 Cognitive Feedback (=인지적 피드백)을 제공하면 Feed back의 큰 과정은 끝이 나요. 

 

이때 답을 바로 제공하는 Feed backPositive feed back이라고 해요. 선생님이 가장 피해야 할 방법이에요! 선생님은 반. 드. 시 학생에게 힌트를 제공해서 완벽한 발화를 스스로 하게 유도해야 해요. 힌트를 제공하는 feed back NEGATIVE FEED BACK이라고 해요!

Explicit Correction (=positive feedback): 답을 직접 제공

Recast (=negative feedback): 학생의 발화 중 오류만 수정해서 다시 말해요. 학생이 인지를 하면 완벽한 발화(=recast)로 할 것이고, 아니면 그냥 지나가면 돼요. 

St: I lost my road.
T: oh You got lost? < recast
St: yes, I got lost. <recast // i lost. < recast X 

Clarification request (=negative feedback): 학생의 발화에서 이해가 안 가는 부분 또는 문법적 오류에 대해서 "pardon me?" 등의 발화를 통해 명확하게 발화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에요. 

Metalinguistic feedback (=negative feedback): 학생이 만든 오류에 대해서 "큰 범주의 문법"을 지적하는 거예요. 이때 명시적으로 답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오늘 우리는 현재 완료에 대해서 배웠지? 그걸 활용해서 다시 말해볼래?" 식으로요. 

Elicitation (=negative Feedback): 학생의 발화 중 맞는 부분까지만 반복해서 선생님이 말하는 거예요. 

ST: what means this word? T:
how do we say that in English? what does...? < 학생이 만든 의문 문중 what does까지만 선생님이 발화하면서 바른 답을 유도하는 거죠. 

 

 

 

참 쉽죠?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과 공감 그리고 덧글 부탁드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