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고사에서 시간을 가장 많이 잡아먹고,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뽑으라면, 빈칸, 순서, 삽입, 요약 문제가 있지요. 글 자체의 내용도 내용이지만, 지문 구조의 구성 자체를 볼 수 있는지 물어보는 문제들이니까요.  그래도 뭐 늘 그렇듯 약간의 독해 전략과 MSG 같은 추론 능력만 있다면, 아주 쉽죠!

 

 

[3줄 독해 전략][오늘 사용할 전략]

VIEW! 주어진 문장 분석 하세요.
1) 주인공과 지문 예상 방향 잡기. 
2) 만약 대명사가 있다면, 앞에서 특정 정보가 있음에 주의하세요.

VIEW! 지문의 앞 문장을 분석하세요.
1) 우리에겐 총 두 개의 방향이 존재해요.
2) 주어진 문장에서 잡은 방향지문 앞 문장에서 잡은 방향을 정리하세요. 

VIEW! 삽입 후 논리 흐름이 이어지는지 반드시 확인 하세요. .
1) 주어진 문장에 역접이 없는데, 앞뒤의 흐름이 바로 바뀌면, 답이 아닐 가능성이 높아요.
2) 저는 갑자기 흐름이 바뀌는지 확인하기 위해 보기 마다 삽입 or 비 삽입을 비교하며 읽어요

 

 

 

37.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Thinking of an internal cause for a person’s behaviour is easy—the strict teacher is a stubborn person, the devoted parents just love their kids.

You may be wondering why people prefer to prioritize internal disposition over external situations when seeking causes to explain behaviour. One answer is simplicity. ( ) In contrast, situational explanations can be complex.       ( ) Perhaps the teacher appears stubborn because she’s seen the consequences of not trying hard in generations of students and wants to develop selfdiscipline in them. ( ) Perhaps the parents who’re boasting of the achievements of their children are anxious about their failures, and conscious of the cost of their school fees. ( ) These situational factors require knowledge, insight, and time to think through. ( ) Whereas, jumping to a dispositional attribution is far easier.

*disposition: 성질, 기질

 

[전략 1: 주어진 문장 분석하기]

 

Thinking(S)/ [of an internal cause(pre+N)/ for a person’s behaviour(pre+N)/] is(be)/ easy(SC)/the strict teacher(S)/ is(be)/ a stubborn person(SC)/, the devoted parents(S)/ just love(V)/ their kids(O)/.

1) 사람 행동의 내적인 원인을 생각하는 것은 쉽다.
2) 엄한 선생님은 엄격한 사람이며, 헌신적인 부모는 그들의 자녀를 사랑한다. 

-주인공: 사람 행동, 내적인 원인, 쉬움
-지문 예상 방향: 사람의 행동으로 사람의 내적인 원인을 파악하기 쉽다. 

 

 

 

[전략 2: 맨 앞 문장 분석하기]

 

You (S)/may be(be)/ wondering(Ing)/ [(의미상 O)/why(의문사)/ people(S)/ prefer(V)/ to prioritize(toV)/ internal disposition(의미상 O)/ over external situations(pre+N)/ [(분사 절)/when seeking(ing)/ causes(의미상 O)/ to explain(to V)/ behaviour(의미상 O)/. One answer(S)/ is(be)/ simplicity(SC)/.

1) 너는 궁금할 것이다. 왜 사람들은 내적인 기질을 외적인 상황보다 우선시 하는지
2) 그들이 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을때
3) 답은 간단함이다. 

- 주어진 문장에서 내적인 기질은 파악이 쉽다고 얘기했어요. 주어진 문장의 방향앞 문장의 방향이 어느 정도 일치해요. 
- 주인공: 내적인 기질, 외적인 상황, 행동의 원인
- 방향: 사람들이 행동의 원인을 파악할 때 외적인 상황보다 내적인 기질을 선호하는 이유는 간단함이다. 
- 지문 구조: 아마도 내적인 기질과 외적인 상황의 비교글이 될 가능성이 높아요. 참고!

 

 

[전략 3: 각 보기를 읽으면서 방향 비교 하기]

 

(  ) In contrast, situational explanations(S)/ can be(be)/ complex(SC)/

1) 반대로 상황적인 설명은 복잡하다. 

- 역접 등장했어요. in contrast 이후 내용은 외적인 상황 설명은 어렵다, 그리고 어려운 사례가 등장한다는 신호예요.
<<주어진 지문에서 이미 내적인 기질이 설명하기에 쉽다는 주장과 함께 사례를 제시했으니까요. 

>>
주장과 사례는 붙어 있어요
 글은 철저하게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쓰여요. 주장과 사례가 여기저기 떨어져 있으면 독자가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이죠. 

- 보기 방향: 외적인 상황으로 행동의 원인을 설명하기에 어렵다.
- 1번이 답이려면 이후 등장하는 지문들은 상황의 설명과 관련한 내용만 등장해야 해요. 보기 1번 답 의심


 

 

(  ) Perhaps the teacher appears stubborn because she’s seen the consequences of not trying hard in generations of students and wants to develop selfdiscipline in them. 

1) 아마 선생님은 완고하게 나타난다. 
2) 그녀는 학생들이 노력하지 않는 결과를 봐왔고, 학생들이 자신을 단련하는 법을 발전시키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주어진 지문에서 내적인 기질로 엄한 선생님은 엄격하게 보인다고 얘기했어요. 하지만 보기 2번 이후 문장내적인 기질 외외적인 상황 (=노력하지 않는 학생의 결과, 발전을 희망)이 등장해서 주장을 보충 설명해주고 있어요. 

- 방향: 외적인 상황이 행동 설명에 어려운 사례(=이유) 등장. 

- 보기 2번에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게 되면, 주어진 문장: 
내적인 건 쉬워 (주장)+선생님, 부모 (사례)에 외부 상황 설명은 어려워라는 주장 없이 바로 사례가 이어지는 모양이에요. 좋은 글이라고 할 수 없죠

-보기 1번과 2번이 외적인 상황으로 행동 설명의 어려움이라는 방향을 이어가고 있어요. 3번 보기에서도 외적인 상황의 어려움이 등장한다면 답은 1번이에요. 보기 1번 답 유력

 

 

(  ) Perhaps the parents who’re boasting of the achievements of their children are anxious about their failures, and conscious of the cost of their school fees. 

1) 아마 자녀들의 성취를 뽐내는 부모들은 그들의 실패에 대해 걱정한다.
2) 그리고 자녀들의 수업료를 의식하고 있을 것이다.

- 주어진 지문에서 내적인 기질로 헌신적 부모는 자식을 사랑한다 했어요. 보기 2번에서와 같이 보기 3번 이후 문장에서는 내적인 기질 외외적인 상황 (= 실패에 대한 걱정, 수업료 의식)으로 주장에 대한 보충 설명 나오고 있어요. 
- 보기 1번 정답 확정.

 

 

[전략 4: 이후 지문은 가볍게 Scanning]

 

(  ) These situational factors require knowledge, insight, and time to think through. 
1) 이러한 상황적인 요인들은 지식, 통찰 그리고 시간을 필요로 한다. 
2) 생각하기 위해서 

- 상황적인 요인들 (=선생님의 엄격한 이유들+ 부모님의 사랑의 이유들) 
- 외적인 상황이 행동을 설명하기 어려운 이유가 또 등장했어요

 

 

 

(  ) Whereas, jumping to a dispositional attribution is far easier.
1) 반면에, 기질적 속성으로 넘어가는 것은 훨씬 쉽다.

- 지금까지 외적인 상황에 의한 설명이 어려운 이유와 사례에 대해 얘기 했어요.
- 역접: 앞(외적인 상황에 의한 설명은 어렵다) + 반면에 + (내적인 기질은 쉽다)로 이어지는 구조예요.

 

 

정답: 보기 1번

 

참 쉽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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