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는 빈칸 중에서는 앞에 있는 빈칸이 제일 귀찮아요. 보통은 앞에서 방향을 잡고 뒤에서 잡은 방향을 기준으로 비교해서 넣으면 편한데, 앞에 있는 빈칸은 긴 지문을 읽어야 이해 가는 문제가 많기 때문이죠. 그래도 뭐 약간의 독해 전략과 MSG 같은 추론 능력만 있다면 문제없죠!

 

 


 

[3줄 독해 전략] [오늘 사용할 전략]

 

VIEW! 보기에서 정보 찾기

1)  키워드만 잡고, 공통적으로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면, 체크하세요

2)  없는 경우 명사 형태로 나열만 하세요. 

 

VIEW! 앞 줄 분석하기

1) 이번 지문은 앞줄부터 뭔 소린가 싶어요. 하지만 차근차근 S, V를 찾으면 어느 정도 눈에 들어와요. 

2) 앞 줄에서 뭔 소리 하는지 모르겠다면, 맨 뒷줄을 읽어보는 것도 방법이에요. 

 

VIEW! 지문 scanning 하기

1) 앞에서 잡은 정보와, 예상 내용은 항상 염두하고, signal words를 체크하면서 Scanning 하세요. 

2) 다른 단어로 묘사된 공통된 의미를 찾으세요. 

 

 


 

33.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Theorists of the novel commonly define the genre as a biographical form that came to prominence in the late eighteenth and nineteenth centurie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s a replacement for traditional sources of cultural authority. The novel, Georg Lukács argues, “seeks, by giving form, to uncover and construct the concealed totality of life” in the interiorized life story of its heroes. The typical plot of the novel is the protagonist’s quest for authority within, therefore, when that authority can no longer be discovered outside. By this accounting, there are no objective goals in novels, only the subjective goal of seeking the law that is necessarily created by the individual. The distinctions between crime and heroism, therefore, or between madness and wisdom, become purely subjective ones in a novel, judged by the quality or complexity of the individual’s consciousness.

 

 

 

[전략 1: 보기 분석하기]

 

to establish the individual character < 개인 특성, 확립하기 위해,

to cast doubt on the identity of a criminal < 범인의 신분에 의심

to highlight the complex structure of social consciousness < 사회의식, 복잡 구조, 강조

to make the objective distinction between crime and heroism < 범죄, 영웅주의, 객관적 구분

to develop the inner self of a hero into a collective wisdom <영웅의 내면, 집단 지성으로 발전

 

-뭔가"정신적"인 영역이 나올 것 같아요. 그리고 문법적으로는 to 부정사가 나왔어요. 

-보기 정보: 개인 특성, 범인 신분, 사회의식, 영웅주의 구분, 영웅, 집단 지성

 

 

 

 


 

[전략 2: 앞줄 분석하기]

 

Theorists(S)/ [of the novel commonly(pre+N)/] define(V)/ the genre(O)/ as a biographical form(Pre+N)/ [(관계사)/that came (V)/ to prominence(Pre+N)/ in the late eighteenth and nineteenth centuries(Pre+N)/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as a replacement (Pre+N)/for traditional sources (Pre+N)/of cultural authority(Pre+N)/.

1) 소설의 이론가들은 정의한다. 그 장르를 전기적인 형태라고. (18~19세기에 두드러진)

2) 전통적인 문화 권위의 대체물로서. [빈칸: ~하기 위해, to 부정사] 

 

- 첫 문장부터 난해하지만, 그래도 분석하면 크게 내용은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어요. 

- 보기의 to 부정사는 ~를 위해서라는 의미로 쓰였어요. (문장은 as a biographical form에서 끝나요.)

- 문제 출제한 놈이 제정신이 아닌 거 같아요.

 

>> 이후 지문에서 등장할 내용, 예상 방향: "무엇(=빈칸)을 하기 위해, 전통적인 문학 권위의 대체물로서 "그 장르"를 전기적인 형태로 정의했는가"에 대한 대답이에요. 

 

 


 

 

[전략 3: 지문 scanning]

 

*전부 읽는 게 아니에요. 보기에서 찾은 키워드방금 앞줄 분석에서 등장한 예상 내용을 근거로 쳐낼 건 쳐내면서 읽는 게 scanning이에요*

*scanning: 원하는 정보만 찾아서 읽기. 

보기 정보: 개인 특성, 범인 신분, 사회의식, 영웅주의 구분, 영웅, 집단 지성

앞줄 방향: 무엇(=빈칸)을 하기 위해, 전통적인 문학 권위의 대체물로서"그 장르"전기적인 형태로 정의했는가"

 

 

 

The novel, Georg Lukács argues, “seeks, by giving form, to uncover and construct the concealed totality of life” in the interiorized life story of its heroes.

1) 소설가는 주장한다

2) 삶의 감춰진 전체성을 발견하고, 구성하려고 노력해라

3) 내재화된 영웅의 이야기 속에서

 

- 무엇을 하기 위해? : 영웅의 내재화된 이야기 안에서, 삶에 숨겨진 전체성을 발견하고 구성하기 위해

 

 

 

The typical plot of the novel is the protagonist’s quest for authority within, therefore, when that authority can no longer be discovered outside.

1) 그러므로, 소설의 전형적인 형태는 권위에 대한 주인공의 내부 탐구이다. 

2) 권위는 더 이상 밖에서 발견되지 않을 때.

 

- 위에서부터 등장한 내용들은 "주인공 내부의 권위 추구"라고 정리할 수 있겠어요. (외부에서 찾을 수 없을 때)

>> 주인공 내부의 권위 추구= 삶의 전체성을 발견하고 구성화 하는 과정. 

 

- 진심 뭔 말을 하고 싶은지 모르겠지만, 꾹 참고 읽으니 이렇게 힌트를 하나 던져주네요. (아이고 감사해라..)

 

 

 

 

 

 

By this accounting, there are no objective goals in novels, only the subjective goal of seeking the law that is necessarily created by the individual.

1) 앞에 한 말에 따라, 소설 속에 객관적인 목표는 없다.

2) 오직 주관적인 목표만 있을 뿐이다. 

3) 개인에 의해 만들어지는 법칙을 찾는 주관적인 목표

 

- 앞 문장: 무엇(=빈칸)을 하기 위해, 문화 전통적 권위의 대체물로 그 장르를 전기적인 형태로 정의했는가?

- 찾은 정보: 주인공 내부의 권위 추구, 삶의 전체성을 발견하고 구성화

- 지금 읽은 정보를 그대로 대입해봅시다. 

- 주인공의 내부 권위 추구 (= 개인에 의해 만들어진, 주관적인 목표), 객관적인 목표는 없다 (=문화 전통적인 권위)

 

>> 글의 초점이 개인에 집중하고 있어요. 개인의 목표, 개인 내부의 권위 등. 

>> 내용 이해가 안 가더라도, "다른 단어로 묘사된 공통된 의미"를 찾을 수 있으면 비교적 쉬워져요

 

여기까지 읽고 보기를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어요.

 to establish the individual character < 개인 특성, 확립

>> 개인과 관련이 가장 깊어요. 특성을 세우다 (=개인의 목표, 개인의 내부 권위) 보기 1번 유력

 

 to cast doubt on the identity of a criminal < 범죄자, 신분, 의심

>> 바로 아래 "범죄"가 등장하지만, 여기 까지 읽으면서 범죄자는 등장하지 않았어요. 보기 2번 제외

 

 to highlight the complex structure of social consciousness < 사회의식, 복잡 구조, 강조

>> 사회 의식, 복잡한 구조의 강조는 등장하지 않았어요. 보기 3번 제외

 

 to make the objective distinction between crime and heroism < 범죄, 영웅주의, 객관적 구분

>> 영웅이라는 단어는 등장했지만, 범죄가 등장하지 않았어요. 구분하는 것도 나오지 않았죠. 보기 4번 제외

 

 to develop the inner self of a hero into a collective wisdom <영웅의 내면, 집단 지성으로 발전

>> 영웅의 내면 (=개인의 권위 추구, 랑 비슷할 수 있어요) 단 집단지성이라는 단어는 등장 하지 않아요. 보기 5번 제외 

 

 

 

 

The distinctions between crime and heroism, therefore, or between madness and wisdom, become purely subjective ones in a novel, judged by the quality or complexity of the individual’s consciousness.

1) 그러므로, 범죄와 영웅주의 구분 또는 광기와 지혜의 부문은 순수하게 개인의 것이다. 

2) 구분들은 개인의 복잡한 의식과 자질로 판단된다. 

 

- 범죄와의 구분이 등장했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의 주관적인 것을 설명하기 위한 예시로 등장했어요. 

- 사례는 답이 될 수 없어요. 보기 1번 정답

 

 

 

 

 

보기 1번 정답

 

참 쉽죠??라고 말을 못 하겠네요. 

맨 앞, 맨 뒤 읽고 주장이나 주제(=빈칸 위치가 주제 찾기)를 찾는 전략이 있지만, 이런 지문에 쓰면 근거도 없이 소설 쓰는 건데, 고3이라 하지만 출제자가 뭔 약을 빨고 문제를 만들었나 싶네요. 

 

반으로 줄여야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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