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제!

7.25일 특강 수업 내용이에요!

 

동사의 시제

1. 현재 시제에서는 수 일치가 중요하다. 

2. 같이 올 수 없는 표현 또는 같이 올 수 있는 표현

 

 

현재시제

100%, 반복의 시제다. 과거에 끝나는 과거 시간 표현과 함께 올 수 없으며, 주로 속담, 격언, 과학적 사실 등을 묘사할 수 있다. 

ex) the earth is round. 

같이 올 수 있는 표현: normally, every day, usually, as a rule

 

 

다양한 미래 표현

will을 통한 추측의 의미만 있을 뿐 미래시제는 없다고 본다. 

1. 확실한 미래의 경우 미래 대신 현재를 쓴다.

(go, come, start, begin, open, end, close, arrive) + (soon, tomorrow 등)

ex) the movie starts soon 

2. 시조부는 현재가 미래를 대신한다. 단 부사절이 아닌 명사절인 경우 시제 일치에 주의한다. 

ex) I will study when mom comes here.

Let me know if you will come here. (know의 목적절로 쓰인if)

 

be to 용법 

be to 용법은 (예정, 의무, 가능, 운명)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단 이것 자체가 미래가 아니며, to 부정사의 미래 뉘앙스에 의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재 완료

애매한 과거라고 보면 된다. 과거에 완료된 (PP) 사건, 상황이 현재(have)에 온 것이라 생각하면 된다. 즉 시제에 "계속"이라는 개념이 생긴 것이다. 

시제가 현재에 속하는 만큼 명백한 과거 표현 (ago, yesterday)과 함께 쓰일 수 없다. 

같이 쓰일 수 있는 표현: lately최근에, so far지금까지, before이전에, up to now 지금까지

현재 완료는 4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1. 결과, 현재 완료의 가장 기본적인 의미다.

2. 계속, since + 시작점, for + 기간

3. 경험, have + ever, once, twice ~times+ PP

4. 완료, just, alreadt yet  

 

 

과거 완료, 미래 완료

현재완료의 "계속성" 개념에 "이전"이라는 의미가 추가되었다. 즉 "대과거"라는 의미가 추가된 것이며, 대과거는 반드시 시점이 되는 과거 표현이 있어야 한다.

 

주요 구문 

He is tall as i am tall >> He is as tall as I am >> He is not taller than I

He came back soon as i came back soon.

>> he came back as soon as i came back.

>> he had not come back sooner than I came back.

>> No sooner had he come back sooner than I came back. 

>> (=hardly, scarcely)                         (=when, before)

~하자마자, ~했다. 

 

 

 

진행형

진행형은 be + ing로 be에서 시간을 표시하고, 의미를 가진 동사가 ing 형태로 변한 것을 의미한다. 이때  ing는 stop이 가능해야 한다는 제한이 있다.

 

stop 이 불가능한 동사 

소유: have, belong, consist

감각: hear, listen, taste, smell

인식: think, consider, know, believe, prefer

표면: seem, appear, resemble

단, 주어가 의지를 가지고 동작을 할 때는 ing로 쓸 수 있다. 특히 have의 경우 소유 외 "시간을 보내다, 식사하다" 의미로 쓰일 때는 ing가 가능하며, smell (냄새를 맡다) taste (맛을 보다)에서는 ing가 가능하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