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하면 쉽지만, 글로 정리하는 순간 표현의 어려움이 장난이 아니에요. 뭐랄까, 말로 그냥 하면 Easy 난이도인데, 글로 풀어 쓰려니 난이도가 HELL로 급상승하는 느낌이랄까요?? 독해 전략이 쉬운 만큼 글 쓰는 것도 쉬워졌으면 하는 바람이 강해 지네요. 오늘은 1.5 season 고2 마무리! 삽입 38번을 다뤄볼 거예요. 내일부터는 고3을 다룰 예정이고요! 늘 그렇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건 약간의 독해 전략과 MSG 같은 추론 능력이지요!

 

 

 

[3줄 전략] [오늘 사용할 전략]

VIEW! 주어진 문장 분석하기
1) 주인공, 방향을 잡아요

VIEW! 역접에 주의하기
1) 이번 문제는 주어진 문장에 역접이 등장했어요. 이 말은 주어진 문장 앞뒤로 내용이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해요.
2) 주어진 지문에 "reading signal: 여기에선 역접"이 주어지면 분석하기가 아주 쉬워요. 논리 흐름이 주어진 문장을 기준으로 바뀌니까요!

참고:https://youtu.be/tCNpwac8gaY

3:32 signal words 찾기

VIEW! 흐름을 염두하고 읽으세요
1) 이번 문제는 주어진 문장에 signal words 있는 덕분에, 각 보기를 읽을 때 앞뒤로 뭐가 와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어요 읽을 때마다 찾은 정보가 어디에 해당하는지 염두하고 읽으세요.

 

 

38. 글의 흐름으로 보아, 주어진 문장이 들어가기에 가장 적절한 곳은?

Recently, however, some researchers found that how people are praised is very important.

A child bounces up to you holding her school work; perhaps she’s your daughter, cousin, or neighbour. ( ) She proudly shows you a big red A at the bottom of her test paper. ( ) How do you praise her? ( ) For decades, people have been told that praise is vital for happy and healthy children and that the most important job in raising a child is nurturing her selfesteem. ( ) They discovered that if you say “What a very clever girl you are!” to the child showing you an A, you may cause her more harm than good. ( ) For your children to succeed and be happy, you need to convince them that success comes from effort, not from some talent that they’re born with or without.

 

[전략 1: 주어진 문장 분석하기]

Recently, however, some researchers(S)/ found(V)/{(접속사:O)/that [(간접 의문문:S)/how people(S)/ are praised(be+PP)/] is(be)/ very important(SC)/}.

1) 그러나, 최근에 일부 연구원들은 발견했습니다.
2) 사람들이 칭찬받는 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 주인공: 사람, 칭찬의 방법
- 주어진 문장의 방향: 칭찬받는 방식이 중요하다.
- 역접: 역접 앞의 내용옛날에는 칭찬 받는 방식은 중요하지 않다 라는 내용이 나올 수 있어요. 

 

 

 

[전략 2: 지문 맨 앞 분석하기]

A child(S)/ bounces(V)/ up to you(pre+N)/ holding(ing)/ her school work(의미상 O)/; perhaps(ad)/ she’s(S+be)/ your daughter(SC)/, cousin(SC)/, or neighbour(SC)/(  ) She(S)/ proudly shows(V)/ you(IO)/ a big red A(DO)/ at the bottom(pre+N)/ of her test paper(pre+N)/. 

1) 아이가 당신을 향해 방방 뛰며 올 것이다. 그녀의 숙제를 들고
2) 그녀는 아마 당신의 딸, 사촌, 이웃일 것이다.
3) 그녀는 자랑스럽다는 듯이 당신에게 보여줍니다. 시험지 아래에 빨간색으로 적혀 있는 A를 

- 정보가 없어요. 사례예요. 그래서 저는 보기 1번 다음 문장까지 읽었어요. 
- 보기 1 뒤의 내용은 앞에 사례와 연속선에 있어요. 주어진 지문의 방향을 참고하면, 보기 1번 뒤에는 칭찬받는 방식이 나와야 해요. 보기 1번 제외 

 

 

[전략 3: 각 보기 앞 뒤 흐름 분석하기]

흐름을 염두하고 읽으세요: 기존의 칭찬 방식 + 주어진 지문 (역접) + 새로운 칭찬 방식 

 

(  ) How do you praise her?

1) 어떻게 칭찬할 거니

-기존의 칭찬 방식도 없고, 보기 2번 뒤에도 새로운 칭찬 방식이 나오지 않아요. 읽을 필요도 없이 보기 2번 제외

 

(  ) For decades(pre+N)/, people(S)/ have been told(have+been+PP)/ [접속사:O]/that praise(S)/ is(be)/ vital(SC)/ for happy and healthy children(pre+N)/ and(등위접속사)/ [(접속사:O)/that the most important job(S)/ in raising a child(pre+N)/ is nurturing(be+ing)/ her self‑esteem(의미상 O)/.

1) 수십 년 간, 사람들은 들어왔다.
2) 칭찬은 필수적이다 행복하고 건강한 아이를 위해
3) 그리고 아이를 양육하는 일에서 가장 중요하다 자녀의 자존감을 길러주는 것이

- 드디어 주어진 지문과 관련성이 높은 내용이 나오고 있어요
- "수십 년간 사람들은 들어왔다" 이건 과거에 그랬다는 내용으로 위에서 제가 염두해야 하는 방향 중에 나와야 하는 내용에 해당하죠. 
>>흐름을 염두 기존의 칭찬 방식(수십 년간~) + 주어진 지문 (역접) + 새로운 칭찬 방식 
- 보기 3번이 답이 되려면 뒤에 과거의 방식의 나와서는 안되죠. 보기 3번 제외  

 

(  ) They discovered that if you say “What a very clever girl you are!” to the child showing you an A, you may cause her more harm than good.

1) 그들은 발견했다. 만약 네가 아이에게 "와 똑똑하구나"라고 말한다면,
2) 당신은 좋은 영향보다는 나쁜 영향을 준 것이다. 

- 그들이 누군지 지문에는 없어요. "너"와 "소녀"가 발견할까요? 아니면 주어진 문장에 등장하는 researcher가 발견할까요? 보기 4번 유력

- 보기 3번 뒤의 문장에서 칭찬은 좋다. 자존감을 길러줘야 한다 라고 얘기한 것과 달리 보기 4번 뒤의 문장의 방향이 정반대예요. "역접" 없이는 글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질 수 없어요.  

 

(  ) For your children to succeed and be happy, you need to convince them that success comes from effort, not from some talent that they’re born with or without.

1) 아이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
2) 너는 납득시킬 필요가 있다, 성공은 노력에서 오지, 능력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고
3) 타고난 또는 타고나지 않은 능력

- 보기 5번 뒤의 문장은 보기 4번 뒤의 "clever"로 칭찬하는 건 좋지 않다고 한 것과 방향이 같아요. "역접"이 들어간 주어진 문장은 올 수 없어요. 보기 4번 정답 확정

 

 

 

 

정답: 4번 

 

참 쉽죠?

포스팅이 유익했다면 구독과 공감 그리고 덧글 부탁해요!

 

 

 

 

 

+ Recent posts